남미관 사육사의 하루 (🚨귀요미들 대거 등장합니다🚨) | 남미관 사육사 VLOG 1편
- 등록일자2023.07.06
- 조회수167
드.디.어 6월 26일! 서울대공원의 귀요미들이 가득한
남미관이 재개장했습니다 뿌- 뿌-!!
이번 시간에는 재개장을 기념해
남미관 사육사들의 일과를 쫓아가 볼 예정인데요
지금 영상으로 같이 만나보실까요?
[대본]
[장철순 사육사]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대공원 남미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철순 사육사입니다. 반갑습니다
[자막] 남미관 사육사 장철순 / 경력:5년차 / 특기:영양 관리 / 최애동물:코아티
[자막] (출근 및 환복)
[장철순 사육사] 오늘은 재개장을 맞이해서 바쁜 하루와 일상을 보내고 있는 남미관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한번 같이 가보시죠
[자막] (오전 순찰)
[장철순 사육사] 환복을 마쳤습니다. 저희가 오전에 가장 먼저 하는 업무는 순찰인데요. 야간에 동물들이 밥은 잘 먹었는지 싸우지는 않았는지 건강상태는 괜찮은지 확인하는 시간입니다. 그럼 먼저 장군이를 만나볼까요?
[장철순 사육사] 장군~ 가장 먼저 뒤에 장군이가 맞이해주고 있네요. 장군이는 요즘 가장 인기가 많은 동물 친구 중에 한명인데요. 바로 공룡의 후예죠 악어입니다. 악어중에서도 굉장히 덩치가 커요.
[장철순 사육사] 바다악어 친구들은 보통 7m까지 자라는데 저희 장군이는 3.5m~4m나 되는 아주 큰 덩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기 먼저 순찰을 하고 있는 근무자들이 보이네요. 같이 한번 만나볼까요?
[다같이] 안녕하세요!
[장철순 사육사] 어? 혁준씨 지금 손에 들고있는게 뭐죠?
[권혁준] 밤새 동물들이 어떻게 생활했고 방사장의 온도와 습도 등 특이사항을 적는 사육일지입니다. 아침마다 이렇게 순찰을 돌면서 오전 1회, 오후 1회 한번씩 사육일지를 통해서 동물들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있습니다.
[고영현] 저희 남미관 친구들은, 남미지역에 사는 친구들인 만큼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주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침에 물을 뿌려주거나,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등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적절한 온도 습도를 맞춰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철순 사육사] 원숭이 친구들은 이렇게 3마리가 함께 살고 있습니다. 나이가 가장 많은 제프. 도입이 무려 88년도에 서울대공원에 왔어요. 굉장히 나이가 많은 친구죠. 우리 제프랑, 귀여운 까불이랑 꾀돌이랑 같이 행복하게 살고 있는 원숭이장입니다.
[장철순 사육사] 다음에 만나볼 친구는 남미관의 마스코트죠. '나무늘보'를 만나볼건데요. 그중에도 아주 특별한 친구입니다. 올해 초산 임신 중인 늘씬이를 한번 만나볼게요. 늘씬이 안녕~
[장철순 사육사] 늘씬이가 안전하게 순산할 수 있도록 저희가 특식도 주고 있고요. 이렇게 예쁜 나무 구조물도 만들어 주고 있고요. 온도도 잘 유지시켜 주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늘씬이가 예쁜 아기를 순산하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장철순 사육사] 23년 6월 15일 안전 미팅 실시하겠습니다.
[자막] 저희가 순찰을 해봤는데 토코투칸 딴지랑 가지, 고구마랑 당근 급여가 조금씩 남아 사료체크 예정입니다. 늘씬이 상태는 어떤가요? 행동이 많이 줄고 은신처 안에만 머물고 있습니다.
[자막] (안전 회의)
[장철순 사육사] 그러면 회의만 마치고 스트레칭하러 갈까요?
[자막] (스트레칭)
[자막] 열심 열심
[자막] 왼쪽
[자막] 왼쪽
[자막] 왼쪽
[자막] 응?
[자막] 왼쪽...ㅇ..오른쪽?
[자막] (약 제조)
[장철순 사육사] 네, 안전 회의까지 모두 마쳤고요, 이제 업무를 시작할텐데요
[자막] 이제 시작?
[장철순 사육사]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저희는 오전에 동물 친구들에게 줄 약을 만들고 있습니다. 근데 약을 만들 때 그냥 쓴 약을 주면 동물 친구들이 잘 먹기 힘들어하겠죠. 그래서 지금 보시는 것 처럼 식빵과 꿀을 같이 샌드위치 형태로 만들어서
[자막] (군침 뚝뚝)
[장철순 사육사] 동물 친구들이 좀 더 먹기 편하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자막] (체중 측정)
[장철순 사육사] 이번에는 체중 측정하는 모습을 한번 보도록 할텐데요. 남미관의 귀요미죠. 우리 '슬로우로리스'들 체중 측정하는 모습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 안녕하세요 유미씨 [김유미] 네 안녕하세요.
[장철순 사육사]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릴게요
[김유미] 안녕하세요 저는 남미관 사육사 김유미입니다
[장철순 사육사] 지금은 뭘 하고 계신거죠?
[김유미] 저희 남미관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씩 동물들의 체중 측정을 하고 있는데요. 일주일간 동물들이 살이 빠졌는지 쪘는지를 확인하며 가까이서 동물들을 보며 아픈 곳은 없는지, 다친 곳은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자막] (귀염 귀염)
[자막] (동물사 청소)
[장철순 사육사] 자 이번에는 사육사들의 주요 업무라고 할 수 있죠. 동물사 청소하는 모습 한 번 만나보도록 할텐데요. 지금 들어갈 동물사는 작년 11월에 들어온 귀여운 아기 '코아티'들의 모습을 (한번)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철순 사육사] 영현씨~ 지금 어떤 작업하고 계시나요?
[고영현] 저희 남미관 친구들은 1층 2층을 같이 쓰는 친구들이 있기 때문에 오전에 1층 2층부터 청결하게 물청소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장철순 사육사] 그럼 이 동물사에는 어떤 친구들이 살고있나요?
[고영현] 여기 동물사에는 코아티, 그리고 옆에 보시면 나무늘보 그리고 토코투칸, 원숭이,타마린 친구들이 살고 있습니다.
[장철순 사육사] 여기 밑에 귀여운 친구들이 보이는데요 소개 한 번씩만 해주세요
[고영현] 이 친구들은 아직 자라고 있는 붉은코 코아티 친구들인데요. 여기 가장 작은 친구 이름은 '막냉이' 그리고 여기 지금 서 있는 친구 이름은 '용감이' 카메라에 관심을 갖고있는 친구는 '소심이' 이렇게 3마리의 암컷들이 살고 있습니다
[자막] (나무 구조물 제작)
[장철순 사육사] 남미관을 관람하는 분들 중에서 철망이 너무 많아서 보기 힘들어요'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저희는 그래도 이 철망 구조물 덕분에 멋있는 나무 구조물도 만들어줄 수 있고요. 밧줄도 이렇게 달아줘서 동물 친구들이 잘 활용할 수 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이런 멋있는 나무구조물들이 나올 수 있는 이유가 있겠죠? 저희한테는 아주 멋있는 대공원의 스페셜 리스트 박현탁 팀장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팀장님이 벌써 작업을 하고 계시는데요
한번 어떤 작업을 하시는지 여쭤보도록 할까요?
[장철순 사육사] 팀장님! 지금은 어떤 작업을 하고 계신 건가요?
[박현탁 팀장] 여기에 토코투칸이 올 예정이어서요. 토코투칸이 올라갈 수 있는 횟대를 세우기 위해서 나무를 세울 기초를 만들고 있어요.
[자막] 남미관 맥가이버
[장철순 사육사] 오전에는 이렇게 기초 준비만 하고 오후에 설치하는 것까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팀장님!
[자막] (야외 방사장 씨뿌리기 및 관수)
[장철순 사육사] 이번에는 야외방사장으로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야외방사장은 겨울과 봄을 지나 여름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뒤에 보시면 굉장히 황량하고 땅이 뒤집어져 있는 모습이 보이시죠. 다음에 올 동물 친구들이 동물사를 안전하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 위해서 저희 사육사들이 조성을 하고 있습니다.
[장철순 사육사] 뒤에 보시면 엄청나게 많은 잡초들과 돌들이 보이시죠. 저희가 왜 이렇게까지 정비를 하는지는 앞쪽의 근무자를 만나보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뒤를 보시면 아까 본 것과는 다르게 굉장히 푸릇푸릇 한 풀들이 보이시죠. 이 풀들을 어떻게 누가 관리를 하고 있는지 우리 앞에 근무하고 있는 혁준씨에게 한번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혁준씨!
[권혁준] 안녕하세요~
[장철순 사육사] 지금 어떤 작업을 하고 계신가요?
[권혁준] 지금 제가 야외 방사장에 나와있는데요. 야외방사장에서 톨페스큐라는 잔디씨를 파종을 하고 관수를 해서 두 종류의 동물들을 방사할 계획이거든요. 그래서 두 동물들에게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철순 사육사] 잔디씨를 뿌리는데 가장 중요한 점과 주의해야 할 점 하나씩만 얘기해주시겠어요?
[권혁준] 일단 잔디씨를 뿌리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아무래도 지속적으로 물을 공급 해주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이쪽 뒤를 보시면 스프링쿨러가 구비가 되어있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항상 오전 업무시간에 물을 뿌려주고 마지막에는 스프링쿨러도 틀어주며 잔디들이 충분히 물을 머금을 수 있도록 틀어주고 있고요. 바닥을 보면 저희가 땅을 고른다고 골랐지만 잡초나 돌들이 아직 남아있거든요. 그런 것들을 지속적으로 제거를 해주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장철순 사육사] 근데 아까 다른 동물들이 들어온다고 하셨는데 혹시 우리 구독자와 시청자 여러분들을 위해서 어떤 동물인지 얘기해 주실 수 있나요?
[권혁준] 정말 말씀을 드리고 싶지만 우리 구독자분들께서 직접 남미관에 찾아오셔서 방문해주셔서 보시는 것도 중요한 관람 포인트가 될 것 같으니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장철순 사육사] 저희가 이렇게 추후에 올 동물들을 위해서도 야외방사장을 잘 관리하고 있으니까요. 여러분들도 많은 기대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철순 사육사] 남미관 Vlog 1부 잘 보셨나요? 이렇게 오전 업무는 마무리 되었고요. 잠시 후 2부에서는 더 많은 내용들과 행동풍부화, 브라우징까지 볼 수 있으시니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막] EP02 예고
[자막] 서울대공원
※ 광고, 반복, 욕설 · 혐오, 비방 · 음란 표현 등의 댓글은 자동시스템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제공부서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 담당이세련
- 문의
02-500-7031
*수정일 : 2024-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