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4회 호숫가 영화제' 9.22(일) 우천 취소 ㅣ 2019.9.22(일) 진행 예정이었던 <제4회 호숫가 영화제>가 제17호 태풍 '타파' 북상에 의한 우천으로 인해 취소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테마가든 > 어린이동물원 > 동물보유현황

동물보유현황

서울대공원의 동물가족을 소개합니다

미어캣

멸종위기동물(등급)
· 국명
미어캣 
· 영명
Meerkat 
· 학명
Suricata suricatta 
· 종분류
식육목 < 포유류강 < 척추동물문
· 분포
보츠와나, 짐바브웨, 모잠비크, 앙골라 남서부 등 
· 사는곳
건조한 기후의 탁 트인 지형, 굴 
· 먹는것
곤충, 뱀, 도마뱀 등 소형 파충류, 전갈 
· 임신
77일 
· 수명
5년~15년 
· 공원내위치
어린이동물원 
· 동물설명
무리생활을 한다. 앞발은 갈고리 모양의 큰 발톱을 지니고 있으며 암컷은 6개의 유두를 지니고 있다. 독에 면역이 있어 전갈이나 뱀을 먹어도 중독되지 않는다. 건조하고 탁 트인 장소를 좋아하기 때문에, 산림이나 산지에서는 잘 서식하지 않는다. 포식자, 날씨로부터 피해를 막기 위해 직경이 5m에 달하는 굴을 만들어 은신처로 사용하기도 한다. 항문샘의 분비물이 한곳에 저장되어 엉덩이 주변에 주머니 모양 구조물을 형성한다. 눈 주위의 검은색 반점은 눈부심을 막아주는 효과를 낸다. 수컷과 암컷은 몸무게에 차이가 있다. 수컷은 626~797g, 암컷은 620~969g 정도이다. 하루일과: 일어난 직후에는 밤 동안 떨어진 체온을 올리기 위해 굴 밖으로 나와 햇볕을 쬔다. 낮 동안에는 굴 밖으로 나와 섭식 활동을 하며 중간에 더위가 심해지면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 해가 지기 전에 활동을 끝내고 굴 속으로 들어간다. 무리생활: 무리생활을 한다. 10~40마리가 모여 무리를 이루며 각각의 무리는 1~3마리의 암컷과 4마리 이상의 수컷, 그리고 새끼들로 구성된다. 암수 모든 개체가 번식에 참여하지만 우두머리 수컷이 다른 수컷의 번식을 방해하기도 한다. 암수 모두 각각의 무리 내 서열을 가지는데 이는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서 점차 증가한다. 도움도 체계적으로: 무리 내 체계적인 협동 생활이 이루어진다. 상처를 입은 개체는 안전하게 굴속으로 들어갈 수 있게끔 호위를 받으며 자립이 가능해질 때까지 먹이를 공급받는다. 각 개체들이 돌아가면서 보초를 서기도 하는데, 나이든 수컷이 가장 오랜 시간을 맡으며 그 다음이 나이든 암컷, 우두머리, 젊은 암수 개체의 순이다. 어린 개체들은 보초를 서지 않는다. 서열이 낮은 암컷은 무리 내 새끼들을 돌보는 역할을 맡는다.  

제공부서 : 서울대공원 동물기획과|담당 : 송우진|문의 : 02-500-7714

수정 : 2017-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