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공원 동물원 AZA인증 획득, 1주년을 축하해주세요.

서울대공원 동물원


아시아 동물원 최초로 ‘국제기준(AZA)’ 정식 인증을 획득한지 어느덧 1주년! 동물복지를 위한 꾸준한 노력을 앞으로도 응원해주세요!

AZA 인증이란?

미국동물원수족관협회(Association of Zoo and Aquarium)가 운영하는 국제적 인증제도로 동물복지, 보전과 과학연구, 생태교육, 안전훈련 및 재정상태 등 동물원 운영체계 전반에 대해 인증기준에 따라 평가하게 됩니다. AZA인증은 현재 북중미 2500여개 동물원·수족관 가운데 약 10%인 231개소만 받았고, 5년마다 갱신을 통해 인증 효력을 유지할 수 있는 국제적으로 권위있는 제도입니다. 매년 더 높아진 기준에 따라 동물원을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는 까다로운 절차로, 아시아에서는 홍콩 오션파크와 싱가폴 수족관 두 곳만이 인증을 받은 바 있으며, 동물원 부문에서 정식인증을 받은 것은 서울대공원이 최초입니다.

[사진]서울대공원 AZA 인증서

서울대공원 AZA 인증서

서울대공원의 AZA 인증획득

서울대공원은 2019년 6월 현장실사단의 현장 점검 후 점검 결과에 대한 개선 조치를 제출하고 그 해 9월 7일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AZA 인증심사위원회의 청문회를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아시아 동물원 최초로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사진]서울대공원 아자인증단

서울대공원 아자인증단

[사진]서울대공원 아자인증단 환영미팅

서울대공원 아자인증단 환영미팅

[사진]서울대공원 아자인증단 점검

서울대공원 아자인증단 점검

동물복지를 위한 노력

이제 서울대공원은 AZA인증을 받은 전 세계 최고 수준의 동물원들과 활발한 국제 교류와 참여 및 협력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AZA에서 진행하는 국제 종 보전 프로그램에도 참여가 가능해져, 종의 다양성 확보는 물론 멸종위기 종의 보전을 위한 다양한 국제적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11년 역사의 우리나라 최초, 최대 동물원인 서울대공원은 앞으로 더 국제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동물복지에 기여하고 동물사랑을 나눌 수 있는 세계 최고의 동물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동물복지를 위한 서울대공원의 꾸준한 노력을 앞으로도 많이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진]코끼리전담반과 아자인증단 기념촬영

코끼리전담반과 아자인증단 기념촬영

[사진]코끼리 발관리

코끼리 발관리

[사진]사육사와의 교감

사육사와의 교감

제공부서 :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담당 : 최현정|문의 : 02-500-7032

수정 : 2020-10-28